ER MAGAGINE으로 함께 보는 NEW 소식지
우리가 즐겨 마시는 커피는 여러가지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이알과 함께 알아봅시다!
1) 만드는 방식에 따른 커피의 종류
- 에스프레소 (Espresso) : 분쇄 커피를 뜨거운 물과 높은 압력으로 빠르게 추출한 커피로, 단독으로 제공되거나, 음료 베이스로 사용됩니다.
- 필터커피 (Filter Coffee) : 드립커피로도 불리며, 분쇄 커피에 뜨거운 물을 부은 뒤 중력에 의해 천천히 내려지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보다 더 긴 시간과 더 많은 물이 필요합니다.
- 콜드브루 (Cold Brew) / 더치커피 (Dutch Coffee) : 굵게 분쇄한 커피를 찬물로 장시간 우려내어 만드는 커피로, 쓴 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터키쉬커피 (Turkish Coffee) : 커피를 만드는 가장 오래된 방법 중 하나인 터키쉬 커피는 커피 본연의 향을 진하게 느낄 수 있으며, 여과되지 않은 상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카페인 함량이 많습니다.
- 프렌치 프레스 (French Press) : 약간 거칠게 분쇄한 커피를 뜨거운 물에 3~7분 정도 후려낸 커피로,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카페인 함량이 많아집니다.
- 모카포트 (Moka Pot) : 모카포트에 분쇄 커피를 넣은 뒤, 분쇄 커피에 물의 증기를 통과시켜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이탈리아의 가장 보편적인 가정용 커피 기구입니다.
- 블랙커피 (Black Coffee) : 카페 누아르(Café noir)라고도 불리는 블랙커피는 순수한 커피 본연의 향미를 느낄 수 있는 커피로, 커피의 품질이 특히 중요합니다.
- 에스프레소 (Espresso) : 이탈리아에서 유래된 에스프레소는 농도가 진한 커피로, 에스프레소의 양과 농도에 따라 종류가 더 세분화됩니다.
- 에스프레소 솔로 (싱글 샷) : 에스프레소 솔로(싱글)는 에스프레소 한 샷을 말하며, 약 6~8g의 커피를 사용해 20~30초 동안 20~30ml 정도를 추출합니다.
- 에스프레소 도피오 (더블 샷) : 에스프레소 도피오는 에스프레소 싱글샷과 같은 농도이나 양이 두배인 커피로 약 14~16g의 커피를 사용하여 50~60ml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합니다.
- 리스트레토 (Ristretto) : 에스프레소에 비해 물의 양이 적고, 추출 시간이 짧은 커피로 에스프레소에 비해 쓴 맛이 덜하고 커피 크레마가 더 많습니다.
- 룽고 (Lungo) : 룽고는 이탈리아어로 '기다란' 뜻의 커피로, 에스프레소에 비해 커피의 양이 훨씬 많아 농도가 연하며, 긴 시간동안 추출하므로 카페인 함량이 높습니다.
- 아메리카노 (Americano) : 에스프레소 샷 위에 물을 첨가한 커피로 크레마가 약하거나 없으며, 연한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커피입니다.
- 롱 블랙 (Long Black) : 호주나 뉴질랜드에서 즐겨 마시는 롱블랙은 뜨거운 물 위에 에스프레소를 부은 커피로 아메리카노와 비슷하나, 물 위에 에스프레소를 부어 크레마가 잘 보존되며, 커피의 강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레드아이 (Red Eye) : 드립커피에 에스프레소 1샷을 추가한 커피로 카페인 함량이 많으며 맛이 강합니다.
에스프레소 2샷을 추가하면 블랙아이, 3샷을 추가하면 데드아이라고 합니다,
- 라떼 (Latte) : 에스프레소 샷에 스팀밀크를 더한 커피로, 다양한 재료를 넣어 변형할 수 있습니다.
- 모카 (Mocha) : 초콜릿 향이 좋은 예멘의 모카커피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커피로, 에스프레소에 우유와 초콜릿을 넣고 휘핑크림을 올려 초콜릿 맛을 강조한 커피입니다.
- 카푸치노 (Cappuccino) :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샷에 스팀 밀크를 부은 커피로, 우유거품이 많아 부드럽습니다.
- 카페오레 (Café au Lait) : 드립식으로 내린 커피에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1:1 비율로 더한 커피로, 커피는 에스프레소가 아닌 드립 커피를 사용해 상대적으로 연한 커피입니다.
- 마키아토 (Macchiato) : 우유와 밀크폼이 담긴 간에 에스프레소를 부어 만드는 마키아토는 라떼와 비슷한 맛을 내지만, 커피를 붓는 순서가 다릅니다.
- 에스프레소 콘파냐 (Espresso Con Panna) : 에스프레소 샷에 풍성한 휘핑크림을 얹은 커피로, 쌉사름한 커피의 맛과 달콤한 생크림의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커피입니다.
- 코르타도 (Cortado) : 에스프레소와 따뜻한 우유를 1:1로 섞은 스페인식 커피로, 거품이 없는 스팀우유를 에스프레소에 추가해 커피의 산도를 줄여줍니다.
- 갈라오 (Galao) : 포르투갈에서 유래된 커피로 라떼보다 작은 잔을 사용하고, 스팀 밀크의 비율을 높여 (에스프레소 : 스팀밀크 = 1:3) 더 부드러운 커피입니다.
- 아인슈패너 (Einspannar) / 비엔나커피 (Café Viena) : 아인슈패너는 비엔나를 대표하는 커피로 '비엔나 커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600년경 유럽에서 마차를 끄는 마부들이 커피를 마실 때 커피가 흔들리지 않도록 설탕과 생크림을 올려 마시게 된 커피인 아인슈패너는 아메리카노를 베이스로 만들어집니다.
- 아포가토 (Affogato) : 아이스크림에 에스프레소를 부은 디저트로, 차갑고 달콤한 아이스크림과 에스프레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단맛과 커피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 프라페 (Frappe) : 주로 여름청에 시원하게 마시는 프라페는 블렌더에 우유와 에스프레소에 얼음과 달콤한 식재료들을 넣고 갈아서 제공됩니다.
- 마자그란 (Mazagran) : 포르투갈의 대표적인 아이스커피인 마자그란은 에스프레소에 레몬과 설탕을 넣어 만든 커피로, 럼이나 벌꿀을 넣기도 합니다.
- 아이리시 커피 (Irish Coffee) : 아일랜드에서 시작된 아이리시 커피는 커피에 위스키를 넣고 만들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칵테일 커피로, 생크림과 설탕이 함께 제공됩니다.
제22회 서울카페쇼 2023
제22회 서울카페쇼 2023에 이알코퍼레이션이 참가합니다!
신제품도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알코퍼레이션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전국커피자랑"에 가입하시면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알코퍼레이션의 영업 비결!
엘스커피와 함께하는 원두세팅!
이알코퍼레이션 커피사업부는 카페에 직접 방문하여 원두 세팅을 도와드린답니다 :)
어떻게 카페 사장님까지 궁금하겠어, 카페 메뉴가 궁금한거지, '어카궁카' 카페 홍보영상도 진행중이오니
관심이 있는 카페사장님들은 홍보 문의를 남겨주세요!